본문 바로가기
5.2 학습활동/certificate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2일 합격 후기 (41회, 전공자기준)

by Dohi._. 2024. 6. 8.
728x90

 

ADsP 시험일정 보기

 

데이터자격시험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 제56회 - 2.12~16 2.29 3.16(토) 4.5~9 4.12 -

www.dataq.or.kr

 

 

합격기준 모든과목 정답 40%이상 과 총합 60점이상

 

 

저는 41회  2024년 5월 11(토)에 시험을 쳤습니다.

시험을 치기 전에 정보처리기사 실기와 중간고사가 겹쳐있었기 때문에 오래 공부할 시간이 많이 없었습니다.

2일이라는 시간 이라고 적었지만 첫날 3시간 둘째날 4시간 총 7시간을 준비하였습니다.

 

주요 핵심 요점, 이론을 중점으로 준비하였고 빠르게 기출 모의고사를 아는 것만 풀고

모르는 부분은 재학습을 통해 다시 기출모의고사를 복습을 진행하였다

 

사용교재

 

 

내돈내산.. 노홍보

 

이교재를 사용 한건 이론내용의 키워드 요약과 책에 불필요한 색이 없어 눈에 잘보여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하게 기출문제가 있는 것만 구매를 고려했습니다.

개념을 외울 부분은 간단하게 외우고 빠르게 이해할 부분을 읽고 이해를 못하더라도 일단 확실하게 읽었습니다.

 

공부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책을 정독후 유튜브 요약본 빠르게 정독후 책 정독 (1일차)

2. 문제 풀이(기출)

3. 오답 확인 

4. 2,3번 반복으로 부족한 부분 체크

 

1. 유튜브 요약본

지하철에서 간단하게 배속으로 보고 부족한 부분만 체크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6h6Dsh6IMgA&t=966s

ADsP 2시간만에 완벽 정복하기 | 요약강의 | 최단시간 최대효율👍 | 핵심 요약노트와 함께 | 빅데이터분석 준전문가

2. 문제 풀이(기출)

문제 풀이는 점수에 신경쓰지 않고 책에 있는 문제만 확실하게 이해하면서 푸는 것에 중심을 뒀다.

1,2과목을 시간을 투자를 했고

3과목의 경우는 R언어를 사용해본 배경 지식이 있었기에 합격할 수 있었던거 같다.

비전공자의 경우는 3과목부분에 1~2일을 진득하게 더 투자를 하면 될 것같았다.

 

 

3. 오답 확인 

오답확인은 답안지를 이용하여 확인후에 바로 그부분에 대한 파트를 책을 펴서 확인하였다.

답만 확인하는게 아닌 그파트를 다시 복습함으로써 여러번 보는 효과가 있었던거 같았다.

 

4.  2,3번 반복으로 부족한 부분 체크

정말 시간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기출 문제 자체는 적게 풀었다

1,2과목 파트는 4회를 풀었고 3과목 파트는 2회를 풀었다.

 

정말 점수를 중점보다 부족한 부분을 중요시 하게 생각했다.

 

 

시험후기

문제에 1과목1번문제에서 사소한 장난스러운 문제가 출제되었고 그걸 제출할때 알아서 한숨을 쉬었다. 그리고 시험을 치고 나오니 같이 본 친구들과 네이버카페에서 의견이 많이 달라졌다. (주관식이 사라졌다는걸 알게되었다)

전공자기준으로는 작년에 비해서 쉬웠다고 이야기가 들렸고 새로운 유형이 너무 많이 나와서 예측을 못하겠다는 의견이 존재했다.

시험이 끝나고 카페에서 정답을 공유하고 있었지만 답은 따로 안맞춰보고 기다렸다.

 

 

그리고 나서 합격하게 되어서 다행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