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란?
소통, 전달 등등 다양하게 이야기가 나오지만
결국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이유는 각자의 요구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행위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기 위하는 것은 요구사항만 분석하는 게아니라 그사람의 욕구를 분석해보자
요구를 하는 이유는 그사람의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상대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파악해보자.
그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법은
이유분석, 상황분석, 행동분석을 해보자
이유분석은 왜 이렇게 말씀하실까? 이유가 뭘까?
상황분석은 현재 무슨일이 일어났지? 현재 진척도가 얼마나되었지?
행동분석은 표정은 무슨의미일까? 왜이리 떠시지?
그럼 일단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나도 생각을 해야한다.
그럼 이제 내생각을 전달을 해야하는데
말을 잘해야 받은 상대방도 이해를 할 수 있다.
우선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말의 구조가 있어야한다.
구조를 기반으로 내 생각을 전달을 해야하는데 내 생각은 주관적이다.
상대방은 내 생각을 들으면 우선적으로 설득이 되어야 마음이 움직인다.
그럼 나는 객관적으로, 논리적으로 말을 해야 설득력이 생기는데.
이때 필요한건 생각을 정리하고 정리에서 멈추지 않고 체계를 갖춰 구조화를 한다,
알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
1. 우선 객관화를 해야한다 즉, 생각정리
누구에게 ?
무엇을?
어떤 ?
2. 그후 논리적으로 이야기해보자 즉, 구조화
어떤 결과?
어떤로 해야하는 이유?
이유에 대한 근거?
예시)
생각정리 - (학생들에게 과제를 내일 11시까지 걷어야겠다)
구조화
내일 오후 11시까지 과제 제출을 해주세요. (결과 : 11시까지 과제 제출)
11시를 넘어가면 제출이 막혀서 제출이 불가능 합니다
실제 제출을 못해서 과제 점수를 못받은 학생들이 많습니다
말 잘하기 방법
- 항목으로 말하기
- 숫자를 붙여서 말하기 (ㅇㅇㅇ 3가지만 합시다 )
- 주제를 묶어서 말한다. (음식에 대해서 설명할 건데요. 한식, 중식, 일식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구체적으로 말하기 (애매하게 말하면 감정소모 발생)
- 시간이나 특징을 상세언급
- 결과 -> 이유 -> 근거 식으로 말하기
함부로 대해지는 사람안되는법
1. 말을 무시해도 되는사람 -> 무시를해도 화를 안내는 사람
2. 시키는 대로 순응하는 사람 -> 무리한 부탁을 해도 저항없이 따르는 사람.
3. 자신의 의견이 없는 사람 -> 본인의 의지가 아니라 타인의 지시에만 따르는 사람
반대로 카리스마가 넘치는 사람
1.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
2. 쉽게 당황하거나 서두르지 않는다.
3. 실수를 했더라도 침착하게 반응한다.
4. 상대방을 굳이 설명하려고 하지않음
5. 일일이 작은 내용들을 설명하지 않음 (핵심만 말할 것)
6. 상대의 말에 쉽게 휘둘리지 않는다.
처음 팀원과 친해지는 법
미러링 : 상대방이 한 말과 자세를 따라하거나 비슷한 기류를 느끼게 하는 느낌
라벨링 : 상대방을 어떤 느낌의 사람으로 라벨링 하는 방법 (ㅇㅇ씨는 똑똑한거같아요. ㅇㅇ씨는 성실한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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